앙코르와트를 다녀간 유명인사들

0
126
영화' Modern Times' 촬영을 마친 직후인 1936년 아내와 함께 앙코르와트를 방문한 찰리 채플린(오른쪽).

안녕하세요. 씨엠립에 살고 있는 조지형입니다.

요즘 코로나19 때문에 하루하루가 정말 힘들고 답답하네요. 씨엠립도 3차 지역 감염사태로 인해 모든 사원은 임시 폐쇄되었으며, 수도 프놈펜과 마찬가지로 야간 통금을 시작하였습니다. 쫄츠남 새해 특수를 은근 기다리던 현지인 친구들은 주(州)간 이동마저 금지되자, 하나 둘씩 기운을 잃고 풀이 죽은 표정들입니다. 빨리 예전의 일상으로 돌아가고 싶습니다.

지난 번 약속드린 바와 같이 이번 글에서는 앙코르와트를 다녀간 유명인사들에 관한 소소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1967년 가족과 함께 앙코르와트를 방문. 코끼리를 탄 리콴유 싱가폴 국부

앙코르와트는 세계적인 관광명소답게 이곳을 다녀간 해외 유명인사들은 그 수를 헤아리기 힘들 정도입니다. 가장 최근 들어서는 세계적인 미남 축구스타로 유명한 데이비드 베컴부터 영화 〈툼 레이더〉 영화 촬영차 들렸던 여배우 안젤리나 졸리, 그리고 아주 잠깐이기는 하지만, CF촬영차 들렸던 가수 비에 이르기 까지 유명인사들의 이름은 일일이 나열하기조차 힘들 정도입니다. 그래서 제 나름대로 기준을 정해봤습니다. 이 글에서는 프랑스 식민통치 시대부터 1960년대 말 시하누크 국왕이 이끌던 사회주의공동체 (일명, 성큼 리어니스 니윰)시대 까지 이 곳을 다녀간 유명인사들만 골라 설명을 드릴까 합니다.

제일 먼저 기억나는 인물로는 고전소설 〈달과 6펜스〉로 유명한 영국 작가 서모셋 모옴이 있습니다. 그는 1922년에 이 곳을 다녀갔는데, 그가 쓴 인도차이나 기행문〈The Gentleman in the Parlour〉(1930)에서 그는 “앙코르와트는 자신이 다녀간 곳 중 최고였다”는 극찬을 아끼지 않았습니다.

미국의 유명 코미디언 찰리 채플린은 1936년에 이 곳을 다녀간 기록을 남겼습니다. 그는 당시 〈Modern Times〉라는 무성영화를 촬영한 직후 앙코르와트를 방문했는데, 여기까지 오는 여정이 정말로 길고도 멀었던 것 같습니다. 당초 휴식을 위해 찾아간 곳은 미국 영토인 하와이 호놀룰루였습니다. 그런데 그의 방문 소식을 눈치 챈 기자들이 대거 몰려드는 바람에 그는 최종 목적지를 인도차이나로 급히 바꿔 버립니다. 배로 일본에 도착한 그는 홍콩을 거쳐 다시 싱가폴에 도착한 다음, 자바 섬과 발리로 가서 잠시 휴식을 취한 뒤, 베트남 사이공(현 호치민시)과 수도 프놈펜을 거쳐 차로 앙코르 와트까지 오게 됩니다. 장장 5개월에 걸친 그야말로 기나 긴 대장정을 한 셈이죠.

그는 당시 영화에 함께 출연한 동료 배우이자, 자신의 아내인 Poulette Goddard과 단 둘이 온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실제로는 장모와 함께 수행원으로 일본인 친구 프랭크 요나무리가 함께 따라 왔다고 합니다. 당시 찰리 채플린은 프놈펜에서 하루 관광을 즐기고 다음날 떠난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이날 오전 왕궁에서 모니봉 국왕과 우연찮게 잠시 조우했다는 기록도 남아 있습니다. 그가 당시 머물렀던 프놈펜 르 로얄 호텔에는 그의 이름을 딴 방도 있습니다.

1967년 평생 꿈이라던 앙코르와트를 방문한 재클린 여사와 직접 가이드로 나선 시하누크 국왕의 뒷모습.

1966년에는 프랑스의 샤를르 드골 대통령이, 그리고 1967년에는 싱가폴의 국부인 리콴유 총통과 케네디 대통령의 미망인 재클린 여사도 이곳을 다녀갔습니다.

지금으로선 믿기 어렵겠지만, 당시 ‘아시아의 진주’로 불리던 프놈펜의 아름다움에 반한 나머지, 리콴유 총통은 이런 말을 남겼다고 합니다.

“언젠가 우리 도시도 이처럼 되길 바랍니다.”

재클린은 앙코르와트를 방문했을 당시 평생 소망했던 꿈을 마침내 이루었다고 무척이나 기뻐했다고 합니다. 그 이듬해는 유고의 대통령이자 독재자로 유명했던 티토가 앙코르와트를 다녀갔습니다. 물론 이들의 방문길에는 시하누크 국왕이 여김없이 동행했고, 무더위에 불구하고 직접 가이드가 되는 일을 마다하지 않았다고 하죠.

그 후로도 수 많은 해외 유명인사들이 앙코르와트를 보기 위해 다녀갔지만 지면 관계상 이쯤에서 정리할까 합니다. 참 그리고, 오래전 보관해놓던 관련 구입 사진들이 외장하드에서 없어져서, 부득이 이번에는 인터넷에서 관련 사진들을 찾아 올렸으니 널리 양해 바랍니다.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